윤석열 대통령.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어떤 종류든 북한이 새로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전례없는 공동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보도된 로이터 통신 인터뷰에서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실시할 경우 한국과 그 동맹이 무엇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하는 것은 극히 현명하지 못한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미·일 3국이 강력한 군사 협력을 통해 북핵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등으로 무력시위를 이어나가는 데 대해서는 “중국은 북한이 무기개발을 중단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고, 국제사회에서의 책무가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대만 문제에 대해서는 “일방적인 현상 변경은 모든 질서와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것으로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했다.

일본의 방위비 증대에 대해선 “일본 열도 머리 위로 미사일이 날아가는데 국방비를 증액 안 하고 그냥 방치할 수는 없지 않았을까 (추측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테슬라 등 해외기업의 국내 투자에 대해선 “테슬라나 스페이스X나 이와 관련된 기업들이 국내에 투자하고, 기가팩토리를 만든다고 할 때는 정부가 할 수 있는 협력을 다 해 줄 생각”이라면서 “한국에 투자하려는 기업에 특화된 부분들을 맞춤형으로 줄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국의 강성 노조는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