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개최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 임석해 김 실장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개최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 임석해 김 실장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해 대북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 이행과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한-스페인 정상회담을 마치고 공동언론발표 직전 관련 사항을 보고받은 윤 대통령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찾아 이같이 지시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고, 한미 간 합의한 대북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 방안을 적극 이행하며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화하라”며 “미국 및 국제사회와 함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응을 포함한 강력한 대북 규탄과 제재를 추진하라”고 전했다.

북한의 거듭된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바탕으로 엄정히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앞서 한·스페인 정상회담 공동언론발표에서도 “우리는 최근 북한이 전례 없는 빈도와 강도로 탄도미사일 발사를 감행하고 있음을 강력히 규탄했다”며 “조금 전 오늘 오전에도 ICBM을 발사했다. 산체스 총리와 저는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상임위 회의를 개최한 후 정부 명의의 성명을 발표하고 “북한의 ICBM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며,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중대한 도발”이라며 강력 규탄했다.

정부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통해 금지된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된 일체의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이어 “정부는 북한의 도발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기 위해 유엔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한미일 안보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합동참모본부는 오전 10시 15분 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장거리탄도미사일(ICBM)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ICBM의 비행거리는 약 1000km, 고도 약 6100km, 속도 약 마하 22(음속의 22배)로 탐지됐다. 북한이 ICBM을 발사한 것은 올해 8번째다. 북한은 지난 3월 24일에도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ICBM ‘화성-15형’ 1발 하며 ‘화성-17형’ 시험발사를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군 당국은 이날 쏜 ICBM이 ‘화성-15형’인지, ‘화성-17형’ 인지 분석 중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