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대통령실은 3일 오전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회의 중 참석해 관련 상황을 보고 받고 대응방안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도발 수위를 고조시키고 있는 만큼,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한미 연합방위태세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또 한미 확장억제 실행력을 더욱 강화시키고, 한미일 안보협력도 확대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NSC 상임위원들은 북한이 전날 분단 이후 처음으로 NLL(북방한계선)을 침범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이날 또 다시 도발한 것에 주목하면서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심각한 도발”이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특히, 상임위원들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한미 연합방어훈련은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극심한 경제난과 코로나로 고통받는 북한 주민의 민생과 인권을 도외시한 채 오직 도발에만 집착하며 막대한 재원을 탕진하는 북한의 행태를 개탄한다”며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은 북한을 더욱더 고립시키고 북한 정권의 미래를 어둡게 할 뿐”이라고 했다.

이날 NSC 상임위에는 김성한 실장과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신범철 국방부 차관, 김태효 NSC 사무처장 및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