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중인 B-1B 랜서 폭격기. /조선일보 DB
 
비행중인 B-1B 랜서 폭격기. /조선일보 DB

중국 당 대회 기간에도 북한이 도발을 멈추지 않고 곧 7차 핵실험에도 나설 것이란 우려로 한반도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 전략폭격기 B-1B가 괌에 전개한 것으로 19일 파악됐다.

B-52, B-2와 함께 미국의 ‘3대 전략폭격기’로 불리는 B-1B의 괌 배치는 핵실험 준비를 마친 북한에 강력한 경고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B-1B로 괌은 한반도로부터 2시간 거리이다. 괌에 배치된 B-1B는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했을 때 한반도 전개 예상 1순위에 꼽히는 미 전략자산이다. 북한 김정은이 가장 두려워하는 무기로도 알려져있다.

19일 항공기 추적 서비스 에어크래프트스폿을 보면, 미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 2대가 사우스다코타주(州) 엘즈워스 공군기지를 출발해 18일 오전 7시(UTC·협정세계시간) 괌의 앤더슨 기지에 도착했다.

에어크래프트스폿은 “북한으로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B-1B가 새로운 폭격기 임무(BTF)를 시작한다”는 글을 올리고 태평양을 가로질러 괌에 도착하는 항공기 2대의 항적 이미지도 함께 게시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 6월에도 북한의 핵실험 준비 징후가 포착되자 B-1B를 괌에 배치했다.

미 태평양공군사령부는 당시 “전략폭격기의 임무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하고 불확실한 세계 안보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미군의 신뢰도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