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그림 수십 점을 국내로 밀반입했다는 의혹을 받는 민간단체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에 대해 관세 당국이 강제 수사에 나섰다.

관세청 서울본부세관은 11일 서울 용산구 아태협 사무실과 아태협 관계자 자택을 압수 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관은 수사관을 보내 북한 그림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본부세관./연합뉴스
 
서울본부세관./연합뉴스

아태협은 2018년 11월 경기도청과 함께 고양시에서 대북 교류 행사 ‘아시아태평양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를 열었다. 이 행사에는 리종혁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 등 북한 고위 관료들이 참석해 주목을 받았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2018년 아태협 행사 당시 북한 미술품 40여점이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밀반입돼 전시됐다”고 밝혔다.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북한 물품을 반입할 때에는 거래 형태나 대금 결제 방법에 대해 통일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안 의원이 국감에서 “비자금 목적으로 터무니없는 고액을 물품 대금으로 지급했을 가능성이 있느냐”고 묻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가능성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태협은 쌍방울 본사 건물에 입주해 있으며, 쌍방울그룹은 아태협을 통해 아태협과 경기도가 공동주최한 대북 교류 행사에 수억원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아태협 회장 안모씨는 쌍방울 계열사 사내이사를 맡고 있고, 지난 대선 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원을 위해 불법 선거운동 조직을 만든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경기도지사로 있을 때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지냈던 이화영 전 열린우리당(더불어민주당 전신) 의원이 쌍방울로부터 뇌물과 정치자금 4억원을 받은 대가로 쌍방울의 대북 사업 추진 과정 등에서 편의를 봐줬는지를 수사 중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