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북한의 도발 당일인 4일 밤 25분간 전화 회담을 가졌다. 하지만 한미 정상 통화는 5일까지 이뤄지지 않았다.

지난 5월 24일 일본을 방문한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도쿄 총리관저 앞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AP 뉴시스
지난 5월 24일 일본을 방문한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도쿄 총리관저 앞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AP 뉴시스

백악관은 미일 정상 통화 후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을 통과하는 북한의 장거리(long-range) 미사일 발사 이후 일본 방어에 대한 우리의 철통 같은 공약을 강조하기 위해 기시다 총리와 통화했다”며 “양 정상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일본 국민에게 위험이 되며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유엔 안보리 결의의 분명한 위반이란 점을 인식하며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함께 규탄했다”고 밝혔다. 이전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도발 때와는 확연하게 다른 강력한 표현을 사용한 것이다.

백악관은 또 “양 정상은 양자, 한국을 포함한 삼자, 국제사회 차원에서 장단기 대응을 계속해서 긴밀히 조율할 것을 확인했다”며 “북한에 납치된 일본 시민들의 즉각적 송환과 해결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불법적 탄도 미사일과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을 지속할 북한의 역량을 제한하기 위해 계속해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결의했다”고 했다. 일본 총리 관저는 양 정상이 안보리에서의 대응을 위한 긴밀한 공조, 일본 방위력의 근본적 강화, 미·일 동맹의 억지력과 대처력 강화, 한·미·일 등의 연계 촉진 등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우리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5일 기자들과 만나 ‘미·일 정상 간 통화가 이뤄졌는데 한미도 통화를 조율 중이냐’는 물음에는 “북한의 잇따른 도발과 그 이전에도 늘 한미 양국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간 긴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며 즉답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서는 북한 미사일 위협의 가장 큰 당사자인 한국이 동맹국과의 논의에서 뒷전으로 밀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대통령실은 “최근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한미는 외교장관과 안보실장을 포함한 모든 레벨에서 실시간으로 긴밀히 소통하며 공조하고 있다”며 “한미동맹은 레토릭에 그치지 않는 행동하는 동맹이다. 실질적인 액션을 수반하는 그런 동맹 차원의 군사협력과 한·미·일 안보협력이 지속적으로 북한의 긴장 고조 움직임과 함께 이행될 것”이라고 했다. 한미 간에는 대화를 넘어 북한 도발에 대해 실시간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