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코로나 방역을 위한 소독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노동신문 뉴스1
 
북한에서 코로나 방역을 위한 소독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이후 실시했던 지역별 봉쇄 조치를 전면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1일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국가비상방역사령부가 지난 12일 각 지역에서 시행했던 코로나 방역 부분 해제를 전면 해제로 전환했다고 보도했다. 함경북도의 한 주민소식통은 “주민들이 타도는 물론 수도 평양까지 다닐 수 있게 됐다”고 RFA에 말했다.

다만 주민들이 다른 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 방역 지휘부가 발급한 ‘코로나 검진 확인증’이 필요하다고 한다. 코로나 검진 확인증은 스마트폰에 ‘코로나 검진 애플리케이션’을 깔고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한다.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 종이로 된 확인증을 받을 수 있다.

한 주민소식통은 “코로나 봉쇄로 국가 대상 건설과 모내기 등 사회 동원에서 제약을 받게되자 주민들을 동원하려고 (방역 조치를) 해제한 것이라는 추측이 일고 있다”고 했다.

북한이 봉쇄 조치를 전면 해제하면서 중국과 교역이 재개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RFA는 “북중 대방(무역업자)들은 북중 국경봉쇄가 해제되면 신속하게 무역을 재개하기 위해 사전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한편 북한 노동신문은 22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를 인용해 지난 20일 오후 6시부터 24시간 동안 전국에서 새로 발생한 발열 환자가 1만5260여명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지난 18일부터 전날까지 나흘 연속 하루에 새로 발생하는 발열 환자 수가 1만명 대라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