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3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1 글로벌인텔리전스서밋(GIS)'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3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1 글로벌인텔리전스서밋(GIS)'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은 13일 “미국이 더 담대하게 자국의 (코로나19) 백신을 주겠다고 제안한다면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있는 모멘텀이 조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이날 오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이 주최한 ‘2021 글로벌 인텔리전스 서밋’ 축사에서 “지금 북한은 코로나19로 모든 것을 봉쇄하고 있다. 대화는 물론 만나는 것 자체가 어렵고, 국경을 완전히 막아 개미 한 마리도 들고 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한은 백신 접종 계획도 없고, 코백스 백신도 거절하고 있다”며 “북한도 언제까지 문을 닫고 있을 수만은 없다. 국제사회와 협력을 통해서 현 상황을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박 원장은 “지금 김정은 위원장은 ‘자신은 지난 4년 동안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중단 등 핵 모라토리엄을 실천해 왔는데, 미국으로부터 받은 것이 무엇이냐’는 불만이 있을 것”이라며 “북한이 당시 영변 폐기의 반대급부로 요구했던 민생 분야 제재 해제, 즉 정제유 수입, 석탄 광물질 수출, 생필품 수입에 대해 미국이 어떤 식으로든 관심을 표명하는 것도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화 재개의 실마리가 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도 이제 열린 자세로 대화의 장에 나와 한ㆍ미가 검토 중인 종전선언을 비롯해 상호 주요 관심사를 논의할 것을 촉구한다. ‘적대시 정책 및 이중기준 철회’ 문제도 주요 관심사에 포함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