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 /사진공동취재단
 
이인영 통일부 장관. /사진공동취재단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4일 “북한이 결단하면 프란치스코 교황께서 북한을 방문할 가능성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했다.

이 장관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전화 인터뷰에서 “교황의 방북은 두말할 필요 없이 한반도 평화가 전 세계인의 축복과 응원 속에서 확고한 평화 정착의 길로 접어들게 되는 그런 상징적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교황님 방북 가능성과 관련한 구체적 논의는 교황청과 북한 당국 간 진행돼야 할 문제”라며 “우리가 섣불리 예단하기보단 교황님이 한반도 평화를 위해 큰 걸음을 할 수 있길 기대하며 차분히 그 여건을 만들어나가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했다.

북한이 교황을 공식 초청할 가능성에 대해 이 장관은 “우리가 먼저 예단할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한반도 평화를 위해 북한이 결단하고 다시 (북한이) 비핵화, 평화 정착, 국제사회로 나오는 발걸음을 할 수 있다면 그런 연장선에서 이 문제도 같이 검토되고 판단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한편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대북 지원과 관련해 이 장관은 “우리 국민이 백신을 충분히 접종하고 그런 상태에서 우리가 백신 여력이 있을 때 국민의 동의 속에, 국제사회의 일정한 공감대 속에 추진할 일”이라고 했다. 이어 “그런 시점이 되면 미국과도 긴밀히 소통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북 간 백신 협력에 북한이 응할 때 미국이 이를 양해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 논의를 해본 바가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