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 국경 지역에 탈북 방지용으로 설치된 사람모형 사격 표지판.
북중 국경 지역에 탈북 방지용으로 설치된 사람모형 사격 표지판.

북한이 노동당 8차대회 이후 부정부패·한류·미신 신봉자·밀수 등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행위자들에 대한 강도 높은 처벌을 시작했음을 보여주는 간부 강연회를 개최한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강연회 이후 전국에서 처형·공개재판 등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척결을 위한 강력한 조치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경제난과 ‘코로나19’ 사태로 흐트러진 사회 기강을 바로잡기 위한 본격적인 숙청에 나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북한 각 지역당에서 열린 간부 강연회에선 “사람들이 퇴폐적인 자본주의사상(한류)에 오염되어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적 행위를 거리낌없이 감행하는 것을 절대로 방임해 둘 수 없다”며 강력한 한류 근절 방침을 하달했다.

강연회에선”사람들을 정신육체적으로 변질타락시키는 마약범죄, 미신행위가 성행하고 있으며, 범죄전과자, 무직건달군들 속에서 나타나는 강력범죄행위를 각성있게 대해야 한다”며 “지금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적 행위를 저지르는 자들은 열이면 열, 백이면 백 다 조직생활에 참가하기 싫어하는 자들, 일하기 싫어하고, 놀고 먹기 좋아하는 자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조직들과 근로단체조직들, 정권기관과 법기관에서 우리의 정치사상진지와 계급진지에 파열구를 내고 경제건설에 엄중한 저해를 주고 있는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적 행위들을 무자비하게 짓뭉개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연회 이후 전국에서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척결을 위한 조치가 시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대표적 탈북·밀수 지역인 양강도 혜산에선 지난달 21일 코로나 방역 기간 밀수를 강행한 주민들에 대한 공개재판이 열린 것으로 알려졌다. 혜산예술극장에서 열린 공개재판에는 양강도의 각급 기관장들이 방청으로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11월 국경지역에서 발생한 금 밀수 사건 관련자 6명에 무기징역, 2명은 15년형, 한명은 5년형을 선고 받았다. 소식통은 “죄수들에게 고무신을 신기고 90도를 허리를 숙인 상태에서 머리를 밀고 데려갔다”며 “밀수꾼 가족 23명은 지방으로 추방됐는데 이들이 집을 뺏기고 쫓겨가는 모습을 보면서 주민들이 공포감을 느꼈다”고 전했다.

 

밀수 및 한류 시청죄로 처형을 당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대북소식통은 “신의주에서 지난 5일 중국과 몰래 거래하던 밀수꾼 여성이 체포됐다”며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를 무자비하게 쳐갈기라는 지시에 따라 처형됐다”고 전했다.

또 다른 대북소식통은 “지난주 평양에서도 코로나 방역 지침을 어기고 부정부패 행위를 저지른 외화벌이 기관의 간부가 처형당했다”고 전했다. 정부소식통은 “방역수칙 위반자에 대한 처벌도 강화하고 있다”며 방역 위반자는 총살하거나 정치범수용소로 보내라는 지시가 내렸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양강도에서도 밀수 방조 및 한류 시청죄로 이 지역 경비대 군관(장교)과 군인 10명을 처형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고위급 탈북민A씨는 “북한이 코로나 봉쇄를 한류 등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를 척결하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며 “올 한해도 피바람이 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