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하이튼 미 합참차장/AP 연합뉴스
존 하이튼 미 합참차장/AP 연합뉴스

. 존 하이튼 미국 합참차장이 미국의 미사일 방어 능력은 북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의 능력을 계속 진전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3일(현지 시각)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주최한 화상 세미나에서 하이튼은 “우리의 국가 미사일 방어 능력은 현재 중국, 러시아, 이란이 아니라 분명히 북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보유하고 있고, 일정 수준의 핵 융합 기술을 가진 북한을 실체적인 위협으로 규정한 것이다.

북한의 미사일 위협이 미국의 차세대 요격미사일 개발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하이튼은 “북한은 실제로 그것을 우리에게 발사할 가능성이 있기에 우리는 그것을 격추할 능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그는 2017년을 북미 갈등이 고조됐던 상황을 언급하며 “김정은과 북한이 핵탄두로 무장했을 수 있는 탄도미사일을 실제 사용할 가능성이 있었다는 사실을 의심한 사람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에 “미국이 방어 능력을 확실히 하기 위해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에 요격 미사일을 배치한 바 있다”고 했다.

하이튼은 또 “북한은 그들의 능력을 계속 진전시키고 있다”며 “방어적인 측면에서 우리 역시 계속해서 전진해야 한다는 뜻”이라며 차세대 요격미사일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차세대 요격미사일이 적절한 시기에 현 요격미사일을 대체하면 대북 억지는 효과적일 것”이라며 “북한이 어떻게 변화하든 우리가 그들을 앞서 있기에 (북한의 위협이) 효과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