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뉴시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뉴시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산업통상자원부의 ‘북한 지역 원전 건설 추진 방안’ 문건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가 북한 지역에 원전 건설을 추진한 것 아니냐는 국민의힘의 의혹 제기에 대해 “야당이 큰 실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의혹이 전혀 사실 무근이라는 것이다.

최 수석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아무 근거도 없이 대통령이 (의혹에 대해) 말하라 하고 이적행위라 하고 국정조사와 특검을 얘기하고 있다”며 “정당의 존재 이유가 집권을 통해 책임있게 국정 운영을 하겠다는 것인데, 이것은 그걸 싹 포기한 것”이라고 했다.

최 수석은 “어처구니 없는 문제 제기”라며 “금도를 넘었다.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의혹을 제기하고 해명을 요구하는) 이런 과정에서 정부나 청와대는 국정 중단까지는 아니더라도 업무를 하기 어렵다”며 “혹시라도 개별적으로 산자부 누군가가 청와대 쪽으로 메일이라도 보냈는지 전부 털어보라고 하고, 청와대에 있는 관련 비서관실이나 이런 곳에 전부 확인해보라고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최 수석은 대응 방안과 관련해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일종의 이것은 국가원수를 이적 행위라고, 그것도 야당 대표가 그렇게 얘기한 것”이라며 “국론을 분열시키려고 엄청난 일을 한 것”이라고 했다.

최 수석은 남북 정상회담 때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넸다는 발전소 USB 문건의 공개와 관련해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고 했다. 최 수석은 그러면서도 “모든 것을 포함해서 검토하되 반드시 야당이 책임을 지겠다고 걸면, 그건 저희들이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 그런 생각을 갖고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최 수석은 “의혹 제기 한다고 무조건 공개하면 이 나라가 뭐가 되겠느냐”면서 “야당이 자신 있으면, 그리고 이것에 대해 무책임한 마타도어나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야당도 명운을 걸어야 되는 것 아니냐, 그러면 또 청와대에서 상응하는 책임을 걸고 할 수 있는 일은 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