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판문점 도보다리 위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판문점 도보다리 위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산업통상자원부 원전 담당 공무원들이 2018년 남북정상회담 직후 ‘북한 원전건설 추진’ 문건을 작성했다가 삭제해 의혹이 고조된 가운데, 당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었던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왜 삭제됐는지 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공무원들이) 왜 몰래 한밤 중에 잠입해서 (원전 관련 문건을) 삭제했을까”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윤 의원은 “삭제했다는 문건 530건 중 220건이 박근혜 정부 때 작성했다는 문건들이기 때문에 (북한 원전 관련) 문건 자체를 겨냥해서 삭제했다고 볼 수는 없다”라며 이같이 답했다.

진행자가 “그냥 여러 개 삭제하다 그것(북한 관련)도 삭제된 것이냐”고 재차 묻자 “감사원의 감사가 들어왔기 때문에 아마 상당히 공무원들은 위축이 돼 있을 것 같다”면서도 “이전 있었던 자료들은 왜 삭제됐는지 저도 좀 사실은 의문이 있다”라고 했다.

산자부 공무원들이 남북정상회담 직후 북한 원전 문건을 작성 경위에 대해서 윤 의원은 “그건 저도 개인적으로는 알 수는 없는 사안”이라며 “산자부 입장에서는 (시기상) 당연히 북한의 핵포기를 전제로 남북간 또는 북미간의 경제협력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측을 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에너지 협력 차원의 여러 가지 검토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북한 원전 건설 내용이 포함된 USB(이동식저장장치)를 건넸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USB를 건넨 것은 사실이나 수력이나 화력일 것”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USB에 담긴 건) 한반도 신경제 구상 중에 하나로 에너지 협력 분야가 있었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USB 안에 원전이라는 부분은 없다”고 했다.

그는 “에너지 협력 차원에서 북한의 수력이나 화력 이런 부분들은 들어가 있을 수 있지만 원전은 포함될 수가 없다”면서 “원전이라는 건 남북 간에 합의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원전은 플루토늄 추출 가능성이라든지 국제적인 핵 비확산 규범에 따라서 국제적인 합의가 있지 않고서는 남북 간이 합의에서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USB를 어디서 전달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윤 의원은 “그건 정확히 제가 말씀드릴 수는 없고, 회담 과정에서 전달을 한 걸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