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여름 북중 국경지역인 양강도 혜산 시장의 모습. /강동완 교수
 
2020년 여름 북중 국경지역인 양강도 혜산 시장의 모습. /강동완 교수

최근 “남조선 제품을 단 한개도 팔지 말라”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시로 북한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고강도 단속이 진행 중인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북한은 지난 12월 4일 최고인민회의에서 ‘한류 금지법’으로 불리는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채택하는 등 최근 ‘남조선 날라리풍’ ‘자본주의 황색 바람' 차단에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정통한 대북 소식통은 “지난 12월 초 국가보위성(국정원 격)과 사회안전성(경찰청 격)이 합동포고문과 강연자료를 통해 ‘남조선 제품을 판매하거나 갖고 있는 자들을 적발해 무자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단속에 나섰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평양과 전국의 장마당에서 중고 가전제품 한국 제품 색출을 위해 매대 검열과 조사, 가택 수색 등이 이뤄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또 해외 체류 무역 일꾼들에게 삼성·LG 등 한국 휴대폰 사용을 금지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북중 무역 소식통은 “북한 당국이 무역 일꾼들이 쓰던 한국 휴대폰을 전부 회수하고, 화웨이 휴대폰을 지급했다”며 “무역 일꾼들이 중국 등 해외에서 한국 휴대폰으로 한국 뉴스를 보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당국이 지급된 화웨이 휴대폰에 네이버 앱을 깔지 말고 절대 접속하지 말라는 지시도 내렸다”고 전했다. 북한은 내부 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무역 일꾼들에게 함구령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도 북중 공안 당국 간 공조로 국경지역에서 탈북 및 도강 방지, 외부와의 통신 차단 등의 봉쇄조치가 한층 강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북중 국경에서 휴대폰을 통해 외부와 통화하는 주민들에 대한 검거 작전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탈북 브로커 A씨는 “북한에서 중국과 통화한 주민을 체포하면 통화한 상대방 번호를 중국 공안에 통보해 중국인까지 체포, 강도 높은 처벌을 한다”며 “중국인들도 과거엔 북한과 통화하고 칩을 바꾸면 됐지만 최근엔 핸드폰 IP주소를 추적하기 때문에 북한과 통화가 어려워지고 위험성과 비용도 상승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