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서해에서 북한군에게 살해된 공무원 유가족을 온라인 비방한 네티즌들이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47)씨 유가족들에 대해 악성 댓글을 남긴 네티즌 9명 중 신원이 확인된 3명을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들은 이씨의 아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편지를 썼다는 소식을 보도한 인터넷 기사 댓글 코너에, 이씨의 고등학생 아들 이모군과 형에 대한 허위 사실이나 비방 글을 쓴 혐의를 받는다.

당시 군과 정보 당국은 이씨가 자진해서 월북을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이군은 지난 10월 문 대통령에 보낸 편지에서 “국가는 그 시간에 아빠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왜 아빠를 구하지 못하셨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러한 내용의 기사에 일부 네티즌이 악성 댓글을 달았다. 이군을 향해서는 ‘너희 아빠가 도박하고 다닐 때, 빚지고 다닐 때 이토록 또박또박 바른 말 한번 해 보지 그랬느냐’ ‘월북한 네 아버지 때문에 지금 나라가 쑥대밭’ 등이라 썼다. 이씨 형에 대해서는 ‘형이 돈에 눈이 멀어 조카를 앞세운다' ‘누군가 이 편지 쓰라고 꼬드겼다' 등 댓글을 썼다.

이번 사건 수사는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이 이런 댓글 작성자 중 9명을 골라 대검찰청에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