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5일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강하게 질책한 것으로 알려진 평양의대 ‘중대 범죄’가 이 대학 당 위원회 간부들이 병원에서 코로나 치료 관련 약을 빼돌려 시장에서 폭리를 취한 것과 관련 있는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정통한 대북 소식통은 “평양의대 당 위원회 간부들이 의대 병원 창고에서 코로나 치료 관련 약품을 빼돌려 시장에 유통하고 코로나 의심 증세로 입원한 환자들에게도 약을 비싸게 팔아 폭리를 취한 혐의가 적발됐다”며 “형편이 넉넉지 못한 환자들이 약을 쓰지 못하면서 증상이 악화했다”고 했다. 이 소식통은 “평양의대 당 위원회가 코로나 방역 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않고, 코로나 의심 증상자가 증가하는 상황을 제때에 보고하지 않은 혐의도 적발된 것으로 안다”고 했다. 북한은 대외적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최근 북한에선 코로나 의심 증상자가 일주일 만에 805명 늘어났다.

평양의대 당 위원회 간부들은 병원 외과 의사들의 불법 성형을 눈감아 주고 뒷돈을 받았다는 혐의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평양에선 남조선 드라마 영향으로 쌍꺼풀, 코, 입술 성형이 인기”라며 “평양의대 병원 의사들이 성형수술로 돈을 많이 벌고 있다”고도 전했다.

평양의대 당 위원회 간부들은 대학 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대학병원 여성 의사, 여대생들과 부적절한 행위를 한 혐의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일부 평양의대 여성 의사가 당 위원회 간부들을 노동당 중앙위원회 등에 신고했지만 묵살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지난 27일 국회 정보위에서 “평양의대 간부가 입시 비리, 기숙사 신청 주민 강제 모금, 매관매직 등 이유로 직위 해제되고 지금도 조사받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