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3일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 10주기를 맞아 문재인 정권을 향해 "북한에는 호구 취급당하면서 안방에선 호랑이 행세를 하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연평도 포격 도발이 무고한 민간인에 대한 계획된 공격이라면, 최근 문재인 정권의 국정운영과 정치행태는 헌법기관과 야당을 동시에 겨냥한 무차별적인 융단폭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야당 추천위원 동의 없이 공수처장을 대통령에게 추천할 수 있도록 공수처법을 개정하려 하는 것을 비판한 것이다.

안 대표는 "자격 없는 법무장관들을 시켜 검찰 독립성을 훼손하고 법치주의를 살처분(殺處分)하는 것도 모자라, 이젠 자신들 주도로 만든 법을 개악하고 자신들이 임명한 공직자들을 탄압하는 짓을 서슴지 않고 하고 있다"며 "민주주의 근간들을 하나하나 없애고 있다"고 했다.

안 대표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해 "무고한 민간인에게 가해진 잔인무도한 공격이었으나 북한은 제대로 된 사과나 유감 표명 없이 모든 걸 우리 탓으로 돌리고 있다"고 했다.

이어 "연평도 포격 도발로부터 10년이 지난 2020년 9월 22일 서해에서 우리 국민이 총살되고 불태워졌다"며 "처음에는 사과하는 듯 하던 북한은 이 정권이 전화통지문 한 장에 감읍하고, 참혹한 죽임을 당한 우리 국민에 월북 프레임을 뒤집어씌우며 눈치를 보자 뻔뻔하게 우리에게 책임이 있다고 우기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30일 북한군의 우리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 "서해 민간인 피격 사건은 남조선 전역을 휩쓰는 악성 바이러스로 인해 어느 때보다 긴장하고 위험천만한 시기에 예민한 열점 수역에서 자기 측 주민을 제대로 관리·통제하지 못해 일어난 사건"이라고 했다.

안 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태도가 정상적인 국가가 취할 자세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정상적인 국가라면 북한을 비롯한 외부 누구라도 우리의 영토를 침범하면 단호히 격퇴해야 하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해쳤다면 끝까지 쫓아가 책임을 묻고 처벌하는 게 당연하다"고 했다.

안 대표는 "북한의 천인공노할 만행을 규탄한다"며 "빗발치는 포탄 속에서도 끝까지 대응 포격
 
을 멈추지 않았던 장병들의 용기와 희생을 되새기며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고 했다.

북한은 2010년 11월 23일 기습적으로 연평도에 170여발의 포탄을 발사했다. 이로 인해 고(故) 서정우 하사와 고 문광욱 일병 등 해병대 2명과 민간인 2명 등 4명이 사망하고 26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는 휴전 협정 이후 민간을 대상으로 한 첫 군사 공격 사례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