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조선중앙TV 연합뉴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조선중앙TV 연합뉴스

한·미 정보 당국이 최근 평안남도 평성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4대의 이동식발사대(TEL)를 포착한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한·미 연합 감시 자산이 지난달 30일 평성 자동차공장 부근에서 북한이 2017년 11월 시험발사한 화성-15형(길이 22m)보다 큰 신형 ICBM과 TEL을 식별했다”며 “오는 10일 노동당 창당 75주년 열병식 때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미 정보 당국은 이번에 포착한 ICBM이 미사일 하나에 탄두를 여러 개 장착해 워싱턴과 뉴욕을 동시 타격할 수 있는 다탄두(多彈頭) 액체연료 ICBM일 가능성에 주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북한은 작년 12월 평북 동창리 발사장에서 신형 ICBM용 엔진 연소 시험을 2차례 진행했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작년 말 당중앙위 전원회의에서 ‘새로운 전략무기’를 언급했다.

당시 김정은은 ‘새로운 전략무기’ 언급 외에 시험발사를 시사하는 ‘충격적 실제 행동’도 거론했지만 현재까지 발사 준비 동향은 충분히 수집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일 일본 아사히(朝日)신문 인터뷰에서 “북한의 새 장거리 탄도미사일 실험이 임박했다는 정보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선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이 미 정찰위성에 포착된 데 이어, 이 SLBM을 3발가량 탑재할 수 있는 신형 잠수함 진수식 관련 동향도 지속적으로 감지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당창건 열병식에서 북극성-3형 계열의 신형 SLBM이 공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북극성-3형은 종전 북극성-1형(최대사거리 1300㎞)에 비해 크기도 커지고 사정거리도 2000㎞가량으로 늘어났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