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10일 대북 수해(水害) 지원 계획과 관련해 "다각적으로 검토해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아직 구체적인 피해, 북측 지역의 수해로 인한 구체적인 피해 현황을 파악한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의 수해 상황을 파악도 하지 못한 채 일단 지원 얘기부터 꺼낸 것이다. 수해 복구에 써야 할 예산을 코로나 대책에 대부분 소진해 4차 추경 논의까지 나오는 '내 코가 석자'인 상황에서 대북 지원부터 언급한 것은 민심과 동떨어졌다는 지적이다.

여 대변인은 북한의 호우 피해 상황을 묻는 질문에 "아마 북한 전 지역이 홍수로 인한 피해도 있었고 또 물관리에 따른 애로가 컸을 것"이라며 기록적인 강우량을 근거로 들었다. 그는 "최악의 홍수 피해가 발생한 2007년(8월)의 경우 약 7일간 500㎜ 내지 700㎜의 비가 왔는데 올해 8월이 그때보다 높은 수준"이라며 "이번 주 8월 1일부터 6일까지 내린 강우량이 강원도 평강의 경우 약 854㎜로 이는 북한 연평균 강우량 960㎜에 거의 근접하는 수준"이라고 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피해 상황은 제시하지 못했다. 이어 "정부는 인도 분야의 협력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관련 없이 일관되게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현 단계에 구체적으로 뭐가 있다고 밝힐 단계는 아니지만 원칙적 입장에서 여건이 되면 다각적으로 검토해서 (수해 지원을) 실시하겠다"고 했다.

남성욱 고려대 교수는 "북한의 수해 상황도 모르고, 요청도 없는데 우리가 나서 지원을 검토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현재 우리나라도 수해 피해가 속출하고 (예산 부족으로) 수해 지원을 위한 4차 추경 편성 얘기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북한을 돕자는 얘기부터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했다. 야권 관계자는 "올 초 코로나 사태 초기 마스크 품귀 현상이 한창일 때 대중·대북 마스크 지원을 놓고 싸늘했던 여론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11/202008110015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