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기억없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서명(?)이 담긴 남북 합의서를 보여주며 질의하고 있다. 박 후보자는 이에 대해 '저는 기억에 없습니다'라고 답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서명(?)이 담긴 남북 합의서를 보여주며 질의하고 있다. 박 후보자는 이에 대해 "저는 기억에 없습니다"라고 답했다. /연합뉴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7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과거 북한에 총 30억 달러를 보내는 내용의 '비밀 합의서'에 박 후보자가 서명했다며 문건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청문회에서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은 2000년 당시 박지원 문화관광부 장관이 북측 송호경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과 만나 6월 정상회담을 합의할 당시에 체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에는 박 당시 장관의 서명과, 북한 송 부위원장의 서명도 담겼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공개한 남과 북의 2000년 4월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공개한 남과 북의 2000년 4월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

다음은 청문회에서 주 원내대표와 박 후보자가 주고 받은 대화 내용이다.

주 원내대표: '남북합의서'라는 문건이 있습니다. <남과 북은 역사적인 7·4남북공동성명의…> 죽 내려가고 <'상부의 뜻을 받들어 남측 문화관광부 장관 박지원' '상부의 뜻을 받들어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 부위원장 송호경' 2000년 4월8일> 이런 문건 본 적 있습니까?
박 후보자 : 제가 서명했습니다. 그게 바로 그 유명한 4·8 합의서입니다.
주 원내대표: 맞죠?
박 후보자: 거기에 어디가 5억불 들어가 있습니까?
주: 경제협력에 관한…
박: 그걸 공개를 하시려면 똑똑히 하세요.
주: 자, 보십시오.
박: 5억불 문제 제기를 해놓고, 거기에 있는 것 처럼 국민을 속이면 안돼죠.
주: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 한번 보십쇼. 이런 문건 본 적 있습니까?
박: 그건 제가 서명했습니까? 그러한 것은… 없는 데요?

문서는 “남측은 민족적 협력과 상부상조의 정신에 입각해 북측에 2000년 6월부터 3년 동안 25억 달러 규모의 투자 및 경제협력차관을 사회간접부문에 제공한다”면서 “남측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해 5억달라분을 제공한다”고 돼 있다. 실제 박 후보자는 남측이 북측에 5억 달러 가량을 대북송금한 의혹으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여기에 25억 달러 투자·차관이라는 이면 합의가 더 있었던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를 “‘4·8 남북합의서’의 비밀 합의서”라고 했다. 이날 조갑제닷컴은 관련 문서를 보도하며 “핵무기를 개발하던 적과 비밀 합의를 하고 30억 달러의 지원을 약속하고 집행하면서도 그 내용을 국회외 국민에게 알리지 않고 속인 것”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장에서 문건을 공개하면서 "서명도 (박 후보자의 것과) 똑같다. 이런 문건에 사인한 적이 없느냐" 하자, 박 후보자는 "그런 것은 없다. 사실이 아니다"고 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건을 박 후보자에게 보여주며 재차 물었으나, 박 후보자는 "기억에 없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런 중요한 문건에 사인한 적이 있는지 기억을 못한다니, 기억이 안 나는 것이냐 사인한 적이 없는 것이냐. 이게 사실이면 지금까지 (박 후보자가) 한 말은 다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박 후보자는 "어떠한 경로로 (문건을) 입수한 지 모르지만 4.8 합의서가 공개됐고 다른 문건에는 서명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당시 남측 특사였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7/202007270247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