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당국은 26일 3년 전 입국했던 탈북민이 다시 월북했다는 북한 주장에 대해 “현재 우리 군은 북한 공개 보도와 관련된 일부 인원을 특정하여 관계 기관과 긴밀히 공조하면서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사실상 북한의 월북자 발생 보도를 시인한 것으로 해석됐다.

합참은 이날 “우리 군은 감시장비 녹화영상 등 대비태세 전반에 대해 전비검열실에서 확인 중에 있다”고 했다.

월북한 탈북민은 2017년에 귀순했던 김모(24)씨로 알려졌다. 경기 김포에 거주해온 김씨는 1996년생으로 월북을 위해 경기 김포시와 강화군, 강화 교동도 일대 등을 여러 차례 사전 답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강화 교동도 일대에서 강을 이용해 월북했을 가능성이 거론됐다. 김씨는 3년 전 탈북 당시에도 같은 방법으로 우리나라로 입국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 김포경찰서 등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달 강간 혐의로 한 차례 피의자 신분 조사를 받은 뒤 불구속 입건됐다. 김씨는 지난달 중순 김포시 자택에서 평소 알고 지낸 여성 A씨 성폭행한 혐의를 받았다. 남자친구와 다투고서 전화 통화로 하소연을 하던 A씨를 자신의 집으로 불렀고, 함께 술을 마신 뒤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개성시에서 악성비루스(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월남 도주자가 3년 만에 불법적으로 분계선을 넘어 7월 19일 귀향하는 비상사건이 발생하였다”고 밝힌 바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6/202007260081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