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인사청문회 모두 발언서 밝혀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3일 남북 관계와 북핵(核) 문제를 연계시키지 말고, 미·북 관계가 멈칫하더라도 남북 관계는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 발언에서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가 남북관계 발전과 북핵 문제 해결을 연계시키지 않고 병행함으로써 국제사회를 설득하고 북한의 협조를 이끌어 낸 경험에 주목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이 후보자는 또 “북·미 관계가 멈칫 하더라도 남북관계는 그 자체로 목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그래야 남북관계의 동력에 힘입어 북·미 관계도 진전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한반도 평화 열차는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라는 두 개의 레일 위에서 나아간다”면서 “두 개의 레일을 따라 전진해야 한다”고 했다. “병행 진전의 출발점은 남북관계 복원”이라고 했다.

이 후보자는 “‘북·미의 시간’을 이제 ‘남북의 시간’으로 돌려놓기 위해 주도적으로 대담한 변화를 만들어나가겠다”고도 했다. 이를 위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가지고 새롭게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빍혔다. 그는 “무엇보다 ‘먹는 것, 아픈 것, 죽기 전에 보고 싶은 것’과 같은 인도적 문제는 정치적 문제와 분리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중단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질병, 재해, 재난, 기후변화 등에도 공동대응 할 수 있도록 남북협력의 분야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크고 작은 국제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남북이 함께 해나갈 수 있는 협력사업이 많다”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미래지향적 평화통일 담론이 필요하다”면서 “남북 간 자유롭게 왕래하고 투자하는 초보적 단계를 지나 산업과 자원이 연합하고 시장과 화폐가 통합되는 단계를 거쳐 재정과 정치의 통일을 준비하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대여정을 개척하겠다”고도 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통일로 가는 과정’에 있어 광복 100주년인 2045년을 시야에 넣고 남과 북이 공존하고 함께 번영해 나가기 위한 4단계 한반도 평화경제 로드맵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3/202007230165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