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 협의에 이르지 못한다"는 비관적 전망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0일 한국·유럽연합(EU) 정상회담에서 ‘미북정상회담 재추진’ 의지를 밝힌 뒤, 북미 대화 재개를 점치는 조심스런 전망이 미국 조야(朝野)에서 나오고 있다. 미 대선 직전인 올해 10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깜짝 만남’, 이른바 ‘옥토버 서프라이즈(October Surprise)’를 점치는 분석도 있다.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일(현지 시각) 뉴욕 외신기자협회가 주최한 인터넷 간담회에서 미북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미국에는 대선 전에 선거의 향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이 벌어지는 것을 가리키는 말, ‘10월의 충격(October Surprise)’이라는 말이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가 깊은 곤경에 처했다고 느낀다면, 그의 친구인 김정은 위원장과의 회담으로 상황을 뒤집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빅터 차(Victor Cha)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는 이날 한반도 문제 관련 화상회의에서 “미국이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에 대해 대북제재를 일부 해제하는 방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차 석좌는 “볼턴 회고록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은 (하노이 회담 당시) 내부적으로 일정 부분 대북 제재를 해제하는게 어떻겠냐고 물어봤다”며 “이것은 ‘10월의 깜짝 선물’의 핵심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미북이 ‘부분적 제재 완화’와 ‘부분적 핵시설 폐기’를 맞바꿀 수 있단 분석이다.

반면 수미테리 CSIS 연구원은 “’10월의 깜짝 선물’이 미북 정상회담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실질적인 협상을 통한 합의에 이르지는 못할 것”이라며 비관적 전망을 내놓았다. 박정현 미 브루킹스연구소 석좌는 “한국 정부는 계속해서 남북관계 진전을 추구하고 있고, 미국 역시 북한과의 외교에 대한 문을 열어둔 상황”이라며 “결국 미북협상은 북한의 결정에 달려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03/202007030055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