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도 문제 주도권 행사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 결단 필요"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조선DB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조선DB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18일 북한의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관련해 "우리가 풀어보겠다고 나서고, 일단 8월로 예정된 한미 군사연습 중단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대대적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체제 개편과 8월 한미 군사연습 중단 등 큰 틀에서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며 “이제 '한반도 문제 주도권을 우리가 행사하겠다'는 자세를 보여주기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이것이 문제를 풀어가는 첫 단추"라고 했다.

정 전 장관은 "남북관계를 언제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오락가락하는 머릿 속에 맡겨둘 수는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자기 재선(再選)이 생명줄이기 때문에 북핵 문제나 한반도 문제는 그 중에 ‘n분의 1’에 불과하며 이제 우리가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장관은 "남북관계 파탄은 사실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해 7월 권언을 내놓은 순간부터 이미 예고됐다”며 “북한은 남측의 최신 공격형 무기 반입과 군사연습을 중단하라고 권언을 내왔는데 불만은 여기에 있다고 본다"고 했다. 또 "남북관계는 당분간 냉각기가 필요하며 반전을 모색해야하는데 외교안보 라인의 대대적 개편도 카드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은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주최한 세미나에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한미가 북한을 군사적으로 압박할 필요가 있다”며 “제가 주한미군사령관으로 있다면 군사적 수단으로 (대북) 압박을 높이는 방법을 추구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훈련을 관철하기에 좋은 때이며 이 훈련은 더는 북한과 논의하거나 그들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문제가 아닐 것”이라면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재개 필요성을 제시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8/202006180328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