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이 1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에 대해 "그동안은 김정은의 입 정도로 알았는데, 사실상 2인자뿐만 아니라, 법적·정치적인 공식적 2인자로 등극하는 과정과 (최근 북한의 군사도발 예고가) 맞물려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2018년 4월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 참석해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노무현 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 부의장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여정이 최근 담화문에서 '대남 군사 도발'을 예고한 것에 대해 "이번 일을 계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이은) 실질적인 넘버2로 올라서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김여정은 지난 13일 담화에서 "나는 위원장 동지와 당과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나의 권한을 행사하여 대적 사업연관부서들에 다음 단계 행동을 결행할 것을 지시하였다"며 "다음번 대적 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 한다"고 했다.

정 부의장은 "당과 국가를 지휘하고, (김정은) 위원장을 대리한다는 표현"이라며 "총참모부에 지시했다는 표현을 보면 조선인민군도 그(김여정) 휘하에 들어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여정이 완전히 2인자의 자리로 올라가는 것을 당과 국가와 간부들이 전부 인정하고 기정사실로 받아들인다는 표현"이라며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김일성 주석 사망 후 처음 받은 칭호가 '조선인민군 총사령관'"이라고 했다. 후계 구도 재편에서 김여정이 그 정도로 중요한 지위를 차지했다는 것이다.

북한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삐라) 살포를 한국 정부가 방조한 것을 이유로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 정 부의장은 "북한은 2016년 5월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국가경제 발전 5개년 전략을 수립해 주민들에게 경제성과를 안겨주겠다고 큰소리를 쳤는데, 아무것도 안 되고 있다"며 "불만을 어디 터뜨리고 책임을 넘겨야 되는데 지금 삐라가 걸린 것"이라고 말했다.

정 부의장은 "기존에 있는 여러 법을 긁어보아 규제한다는 건 북쪽에 와닿지 않을 것"이라며 "확실하게 '대북전단살포금지법'처럼 명칭이 분명한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