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0일 당 긴급안보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은 10일 북한이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고 남북 통신연락선을 전면 차단한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실패한 대북정책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안보라인을 전면 교체하라"고 했다.

통합당 박진·한기호·태영호·조태용·신원식 의원은 이날 당 긴급안보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3년간 계속된 문재인 정부의 굴종적 대북 유화정책과 국제공조에 역행한 일방적 대북협력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며 "정부가 대북정책을 근본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했다. 9·19 남북 군사 분야 합의서에 대해서도 "치명적인 국방 공백을 초래했다"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탈북 외교관 출신인 태 의원은 "언론에서 북한의 대남 사업이 대적 사업으로 전환됐다고 썼던데, 사실 북한은 늘 대적 투쟁이었고 필요할 때만 '우리민족끼리'라고 포장했던 것"이라며 "북하은 비겁하게도 힘없는 탈북민이 보낸 삐라(대북전단) 몇 장으로 도발의 명분을 찾고 있다"고 했다.

국가안보실 제1차장 출신인 조의원은 "북한은 이번 일로 내부 결속과 함께 대북 굴종적인 남북관계를 제도화하려는 것 같다"면서 "정부가 대북정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 현실적 대안이 나와야 한다"고 했다. 또 "문재인 정부가 미국을 견인하는 한반도 중재자가 되겠다고 했지만, 전체적으로 정책이 잘못됐다"며 "좋은 대안과 현실적인 (대북)대책이 나오면 통합당은 같이 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