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향한 유감 표명 전혀 없어… 靑은 남북 통신선 차단에 침묵
 

청와대는 9일 북한이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을 비롯해 모든 연락 채널을 끊는다고 일방 통보했지만 아무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도 소집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북한의 일방 결정으로 폐쇄 단계로 들어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그동안 성과로 내세워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북한의 조치에 대한 질문을 받고 "통일부의 발표 내용을 참고하라"고 했다. 앞서 통일부는 이날 오전 "남북 간 통신선은 소통을 위한 기본 수단이므로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유지돼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만 내놨다. 남북 관계에서 진전이 있을 경우 청와대가 앞장서 홍보하던 것과 대조적이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상황이 민감한 만큼, 충분한 검토를 거친 후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힐 수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가운데)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통신선 차단 등 남북 관계 현안은 언급하지 않았다. 정세균(왼쪽) 국무총리와 강경화(오른쪽) 외교부 장관이 마스크를 쓰고 참석했다.
문재인(가운데)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통신선 차단 등 남북 관계 현안은 언급하지 않았다. 정세균(왼쪽) 국무총리와 강경화(오른쪽) 외교부 장관이 마스크를 쓰고 참석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북한이 이 같은 선언을 하게 된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일부 탈북자 단체의 대북 전단 무단 살포에 대한 반발"이라고 했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남북 정상 간 합의 사항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에 대한 누적된 불만 같다"고 했다. 윤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판문점 선언에서 확성기 방송과 전단 살포를 하지 않겠다고 남북 정상이 합의했다"면서 "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아) 북한이 한국 정부는 그거 하나 해결 못 하냐는 인식을 갖게 된 듯하다"고 했다.

같은 당 진성준 의원은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을 통해 남북 관계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탈북 단체들의 전단 살포를 판문점 선언 위반으로 규정하고, 이를 막기 위해 국회 비준 절차를 밟겠다는 것이다.

다만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김여정과 북의 당국자 여러분은 삐라 온다고 흥분하기 전에 해야 할 게 있다"며 "종이때기 몇 장 가지고 체제가 흔들릴 정도면 반성 좀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종이 몇 장 날아오면 내부가 난리가 나는가 보다"라고 했다.

남주홍 경기대 석좌교수는 "2015년 북한 목함 지뢰 도발 당시 우리 군이 자주포를 쏘며 강경하게 나가자 북한은 먼저 협상을 제안하며 미안하다는 의사를 보였다"며 "북한의 강공책에 물러서기보다는 당당하게 맞서 나가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0/202006100015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