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입장 바꿔놓고 생각해봐라"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9일 북한이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남북간 통신연락선을 모두 차단하겠다고 선언한 것에 대해 "남북정상간 있었던 합의사항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에 따른 북측의 누적된 불만 같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 초기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 의원은 지난 4·27 판문점 선언, 9·19 평양공동선언 등 세 차례 남북 정상회담 실무를 총괄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조선일보DB

윤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대북 전단지 살포 (금지)는 분명하게 4·27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 정상이 합의했던 부분"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윤 의원은 판문점선언 2조 1항을 언급하며 "그 당시 확성기 방송과 전단지 살포를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런데 남과 북의 정상들이 합의한 사항에 대해서 북측이 보기에는 제대로 안 지켜지고 있다는 것"이라며 "(북측이) 대한민국 정부가 그거 하나 해결하지 못하냐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했다.

윤 의원은 "이 부분은 역지사지 해보면 쉽게 입장이 드러날 수 있다"며 "입장을 바꿔놓고 우리의 최고지도자에 대해서 상대국가가 모욕하는 전단지 살포를 만약에 한다면, 그것도 더욱이 그 나라가 싫어서 나온 사람들에 의해서 벌어지고 있다고 하면 자극하는 문제임에 분명하다"고 했다.

윤 의원은 "(남북 장상회담 등을) 총괄했던 사람으로서, 요즘 생각하는 것이 있다. 정상간 합의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실천이 더 중요한 시기가 도래했다고 본다"며 "코로나를 계기로 (남북 교류 협력을) 시작해야 된다"고 했다.

윤 의원은 북측이 남북 통신연락선 전면 차단을 선언한 것에 대해 "군통신선은 최소한 안전판 기능을 한다. 최소한 안전판 기능을 잘랐다는 부분들은 대단히 아프다"며 "예를 들어서 국경지대에서 우발적 충돌이 안 일어나야 되겠지만 일어난다고 가정하면 서로 통신선을 갖고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