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대북 전단 살포, 백선엽 장군 현충원 안장 논란 등 정치적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9일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전단 살포를 막는 것이 바람직한가라는 질문에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서라면 그런 행태(전단 살포)는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답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 제공

박 시장은 "북한 인권 문제 지적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지만 지금 이 판에 전단을 살포한다면 북한 정권 당국 입장에서 좋아할 리가 있겠나"라며 "남북관계 평화라는 더 큰 것을 해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남북관계는 산이 아니라 산맥을 넘는 일"이라며 "새 질서가 오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최근 여러 작은 이슈로 어려운 상황이다. 일희일비할 것이 아니고 꾸준히 서로 노력하면 좋은 날이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독립군을 토벌한 만주군 간도특설대 복무 이력과 6·25전쟁 수훈 사이에서 논란이 된 백선엽 장군의 현충원 안장 문제에 대해서는 "친일은 확실하게 청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친일 요소가 대한민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독립정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독립운동가를 더 귀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전 국민 기본소득에 대한 입장 차이를 드러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는 잘 협력하고 있다고 했다.

이 지사 등이 전 국민 기본소득 도입을 제안하자 박 시장은 그보다는 전 국민 고용보험이 필요하며 더 정의롭다고 반박하고 나선 상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