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진당에 종북 씌워 해산한 것도 검찰"

북한 대외선전매체가 3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9억원 수수' 사건에 대해 "검찰의 모략과 날조의 연장선상에 있는 사건"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명숙 매장 음모 사건'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은 검찰이 과거 한명숙 전 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9억원 수수' 사건을 수사하면서 핵심 증거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재조사를 띄우고 있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017년 8월 23일 경기 의정부교도소에서 만기 출소하는 모습. /연합뉴스

북한 선전매체 '메아리'는 이날 '낱낱이 드러난 적폐검찰의 진상'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얼마 전 남조선에서 검찰이 전 총리 한명숙을 매장하려고 모략을 꾸민 사실이 폭로되어 민심의 커다란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며 "이번에 전 한신건영 대표 한만호의 비망록을 통해 폭로된 검찰의 모략극은 그 비열함과 추악성에 있어서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라고 했다.

매체는 고(故) 한만호씨가 검찰의 회유로 거짓 진술을 했다는 '한만호 비망록'의 주요 내용을 언급한 뒤, "돌이켜보면 남조선에 검찰이 생겨난 때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전 역사를 하나로 관통하고 있는 것은 날조와 모략 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합법적 정당인 통합진보당에 '종북'의 감투를 씌워 해산되게 만든 것도 검찰이었고, 전직 대통령에게 온갖 정치적, 인신적 공격을 가해 자살에로의 길을 택하지 않으면 안 되게 한 것도 다름아닌 검찰이었다"고 했다.

여권에서는 한 전 총리의 사건에 대해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계속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전날(2일) 기자회견에서 한 전 총리 사건에 대해 "의구심이 많다"며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시사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연일 언론매체에 출연해 한 전 총리 사건 재수사가 필요하다는 식의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한 전 총리는 2010년 7월 한만호씨에게 불법정치자금 9억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2015년 대법원 전원합의체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 검찰이 한 전 총리가 받았다고 주장한 9억원 중 3억원에 대해선 대법관 13명이 만장일치로 유죄를 인정했다. 나머지 6억원에 대해선 유죄 8명, 무죄 5명으로 갈렸고 다수의견에 따라 유죄가 확정됐다. 한 전 총리에겐 징역 2년과 추징금 8억8300여만원이 선고됐다.

한편 이 매체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성금 유용 의혹을 받는 민주당 윤미향 의원을 두둔하는 기사도 연일 내보내고 있다. 이 매체는 지난 1일'토착왜구들의 도깨비춤'이라는 기사에서 윤 의원에 대한 의혹 제기에 대해 "궁극적 목적은 분명히 반일을 '매국'으로, 친일을 '애국'으로 매도하여 반일감정이 매우 강한 진보민주세력을 정치적으로 약화, 소멸"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