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현지 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무슨 일이 진행되는지 알고 있지만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행사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된 질문을 받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있지만, 나는 그저 지금 당장은 김정은에 관해 이야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9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재계 경영자들과 원탁회의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그저 모든 것이 괜찮기를 바란다. 상황에 대해서 나는 매우 잘 알고 있다"라고 거듭 밝혔다.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둘러싸고 여러 확인되지 않은 루머와 보도 등이 난무한 가운데 미 정보당국이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그 내용 자체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한 것이다.

앞서 지난달 21일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해 "우리는 모른다. 나는 그가 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었다. 이틀 뒤인 23일에는 ‘위중설에 대해 미 당국이 주시하고 있다’는 CNN 보도에 대해 "오래된 문서를 쓴 것이라고 들었다"며 부정확한 뉴스라고 지적했다.

같은달 27일에는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과 관련해 새로운 정보가 있느냐는 질문에 "매우 잘 알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나는 그것에 대해 지금 이야기할 수 없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당시 "나는 그가 괜찮기를 바란다", "나는 그가 어떻게 지내는지 비교적 알고 있다", "아마 머지않은 미래에 여러분은 (김 위원장 소식을) 듣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