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에스퍼(사진) 미국 국방장관은 13일(현지시각) 최근 북한의 도발 움직임과 관련, 북한이 핵무기 보유에 이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개발하려 한다면서 이는 미국에 직접적인 위협이 된다고 경고했다.

에스퍼 장관은 이날 미국외교협회(CFR)가 뉴욕에서 '중국 및 러시아와 미국의 관계'를 주제로 개최한 강연 중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으로 북한이 다른 길로 빠지는 것을 막았고, 이에 따라 북한은 한동안 ICBM 시험 발사를 하지 않았고 핵실험도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에스퍼 장관은 북한이 여전히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시험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유일한 길은 외교적 정치적 합의를 통한 것뿐이며, 국무부는 그들을 다시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끔찍할 것이다. 아무도 그것을 보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에스퍼 장관은 한국과 미국이 대규모 군사훈련을 보류한 가운데 북한은 계속 미사일 시험을 하고 있다는 우려에 대해 "우리는 여전히 고도의 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우리는 해야 할 일을 완전히 수행할 능력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그들(북한)은 이미 핵무기를 가졌고 지금은 ICBM을 개발하려고 시도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조국에 직접적인 위협이 된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이같은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한국과 공조 강화도 논의해 왔다고 덧붙였다.

한편 에스퍼 장관은 동맹국들에 대한 방위비 분담 요구와 관련해 "그것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 이전부터 미국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소속 유럽 국가 등 파트너들에게 방위비 분담금을 증액해 달라고 요청해왔고, 동맹국들은 그들 자신의 방위에 더 기여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는 미국이 자국과 동맹국들의 방위를 위해 들이는 비용이 국내총생산의 3.4%에 이른다며 이러한 요구는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14/201912140037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