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北동창리 시험에 美 안보리 카드로 압박하는 모습"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미국의 요청에 따라 오는 11일(현지 시각)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추가 도발 가능성 등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연다고 로이터통신이 10일 보도했다.

이번 회의는 유럽회원국들이 북한의 인권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요청했던 10일 개최 예정인 안보리 회의를 대신한다. 미국은 직접 주도해서 회의 주제와 날짜를 바꿨다. 북한의 단거리탄도미사일을 문제삼지 않았던 기존의 미국 태도와 상반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7일 평안남도 양덕군 온천관광지구 준공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왼쪽 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7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오른쪽 사진). /조선중앙TV·AP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7일 평안남도 양덕군 온천관광지구 준공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왼쪽 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7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오른쪽 사진). /조선중앙TV·AP 연합뉴스

로이터는 "이 같은 움직임은 미국과 북한의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나왔다"며 "미국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연말까지 트럼프 대통령에게 양보를 권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년간 이어진 비핵화 협상에서 세 차례 만났지만 구체적인 진전은 없었다.

원래 안보리 유럽 이사국들은 ‘세계 인권선언의 날’인 10일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토의 개최를 요구한 상태였다. 하지만 미국이 예정된 회의 날짜를 하루 늦췄다. 토의 주제도 북한 미사일 문제 등을 논의하는 쪽으로 바꿨다.

오는 11일 안보리에서 북한 미사일과 도발 문제가 논의되면, 단순하게 말로 경고하는 것 보다 국제 사회 협력을 통한 ‘실질적 조치’로 대북 압박이 가능해진다. 북미 관계는 거친 언사를 주고받는 수준을 넘어 서로 실질적인 행동에 나서는 단계로 접어드는 셈이다.

북한은 지난 8일(한국 시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향후 인공위성 발사 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시험을 할 수 있다는 경고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곧바로 트윗을 통해 "사실상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다"며 강력한 경고장을 날렸다.

북한 김영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은 9일 발표한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경고에 "우리(북한)는 더이상 잃을 것이 없는 사람들"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이렇듯 경솔하고 잔망스러운 늙은이여서 또다시 ‘망령든 늙다리’로 부르지 않으면 안될 시기가 다시 올 수도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이런 식으로 계속 나간다면 나는 트럼프에 대한 우리 국무위원장의 인식도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김영철 위원장의 입을 빌려 트럼프 대통령에게 경고성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볼 수 있다. 비핵화 협상의 동력이었던 북미 정상 간 신뢰마저 흔들릴 조짐을 보인다는 분석이 나온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10/201912100049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