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적대적인 행동을 하면 잃을 것이 너무 많다고 경고했다. 앞으로 북한의 대미압박 행보에 더이상 인내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에 "김정은은 너무 영리하다"며 "그가 적대적인 행동을 하면 잃을 것이 너무 많다. 사실상 모든 것"이라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은 싱가포르에서 강력한 비핵화 협정에 공식 서명했다"며 "그는 미국 대통령과의 특별한 관계를 끝내는 걸 원하지 않으며, 11월에 있을 미국 대선에 개입하고 싶지도 않을 것"이라고 썼다.

이어 그는 "김정은의 리더십 아래 북한은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하지만 약속대로 비핵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중국, 러시아, 일본, 전 세계가 이 이슈로 하나가 됐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트위터에 “김정은이 적대적인 행동을 하면 잃을 것이 너무 많다”고 썼다.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트위터에 “김정은이 적대적인 행동을 하면 잃을 것이 너무 많다”고 썼다.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이날 트럼프의 트윗은 북한이 하루 전 동창리 서해위성발 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발표한 데 대한 반응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이 시험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고체연료를 사용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실험을 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트럼프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단과 핵실험 중단을 자신의 대북외교 치적으로 내세워 왔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2/09/201912090005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