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통 "5~9월 특사로 파견"
북한은 정상회담 제안 거부
 

야치 쇼타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올해 3차례 친서(親書)를 보내 북·일(北日) 정상회담을 제안한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일본은 그동안 대북(對北) 관계에선 한국 정부와 협력해왔지만, 한국을 거치지 않은 아베 총리의 북에 대한 친서 정치는 또 다른 '한국 패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보 소식통은 "아베 총리가 지난 5~9월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사진) 일본 국가안보국(NSS) 국장을 3차례 평양에 특사로 보내 친서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야치 전 국장은 일본 외교·안보의 사령탑으로 지난 9월 퇴임했다. 친서에는 북·일 국교 정상화와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 그리고 북·일 정상회담 제안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일본이 북한에 강경하면서도 외교적으로는 관계 개선을 시도하는 이중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그동안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 없이는 북·일 관계 개선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취해왔지만, 지난 5월 이후 조건 없는 북·일 정상회담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은 줄곧 일본의 회담 제안을 거부하고 있다.

한국과 협의 없는 일본의 대북 접촉은 악화한 한·일(韓日) 관계를 반영하는 동시에 북한 비핵화 공조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신각수 전 주일 대사는 "현재 한국과 일본은 북한 문제에서 정보 소통이나 협력이 전혀 없다"며 "대북 문제에 대한 이견과 최악의 한·일 관계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2018년 4월 남북 정상회담 직후만 해도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 북·일 관계 개선에서 중재 역할을 당부했다. 그러나 작년 10월 징용 판결 이후 대북 문제에서도 한·일 협력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문 대통령을 거치지 않고 아베 총리가 직접 김정은과 거래하겠다는 계산으로 분석된다.

일본이 북·일 정상회담을 적극 제안한 것은 한반도 현안에서 일본이 소외되는 것을 피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외교 소식통은 "한반도에서의 일본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시도"라고 했다. 이와 함께 납북자 문제의 장기 미해결에 따른 아베 총리의 정치적 부담도 작용하고 있다. 납치 문제 해결을 공언해왔던 아베 총리로선 문제 해결에 적극적이라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한·일 관계를 이대로 방치할 경우 일본과 북한의 접촉에서도 한국이 소외되는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13/201911130026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