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신형 탄도미사일잠수함(SSB) 진수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고 23일(현지 시각) CNN이 전했다.

CNN은 미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와 상업용 인공위성 사진업체 플래닛랩스로부터 입수한 함경남도 신포조선소 일대 최신 위성사진을 분석해 이같이 전하면서 "잠수함 진수 준비작업을 감추기 위한 위장막으로 추정되는 구조물이 포착됐다"고 했다.
 
 CNN이 미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와 상업용 인공위성 사진업체 플래닛랩스로부터 입수한 함경남도 신포조선소 일대 최신 위성사진.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플래닛랩스
CNN이 미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와 상업용 인공위성 사진업체 플래닛랩스로부터 입수한 함경남도 신포조선소 일대 최신 위성사진.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플래닛랩스

미들버리 연구소의 제프리 루이스 동아시아 비확산 프로그램 소장은 CNN에 "북한이 새 잠수함을 숨기기 위해 보안이 확보된 선박 계류장에 (위장막 등) 구조물을 세웠다"며 "이는 잠수함이 이미 진수됐거나 곧 진수될 것임을 뜻한다"고 분석했다. 제임스마틴 비확산연구센터(CNS)의 데이브 슈멀러 선임연구원도 "위장막 등 구조물은 새 잠수함 진수를 준비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진수가 언제 이뤄질 지는 예측할 수 없다"고 했다.

CNN은 미 정부 당국이 1년여 전부터 북한 잠수함 건조 동향을 파악해왔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7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새로 건조한 잠수함을 돌아봤다"며 "(새) 잠수함은 동해 작전수역에서 임무를 수행하게 되며 작전 배치를 앞두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북한 측은 김 위원장의 잠수함 시찰 장소가 어딘지는 공개하지 않았으나, 관계당국과 전문가들은 신포조선소로 추정해왔다.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도 지난달 28일 ‘신포조선소에서 새로운 SSB를 건조하고 있고 SLBM 시험발사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위성사진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북한은 2016년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이와 관련 랜달 슈라이버 미 국방부 인도·태평양 안보담당 차관보는 지난달 CNN 인터뷰에서 "북한이 의도적으로 무기 현대화를 추진 중이다. 이는 (싸움에서) 더 강력한 적수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24/201909240148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