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언론매체들이 일본이 2020년 도쿄올림픽 경기장에 일본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를 반입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을 "군국주의 부활"을 노린 시도라고 비난했다.

관영매체인 노동신문은 24일 ‘올림픽 헌장과 이념을 모독하지 말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올림픽 응원도구로 욱일기를 사용하는 행동은 "일제의 침략으로 불행과 고통을 강요당한 아시아 나라 인민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독이며 평화와 친선을 지향하는 올림픽 이념에 대한 우롱"이라고 비판했다.

일본 내각을 총괄하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을 비롯해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올림픽상(장관) 등은 문제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하시모토 올림픽상은 한국이 도쿄올림픽 경기장에 욱일기 반입 금지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 "욱일기가 정치적 의미에서 결코 선전(물)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욱일기를 연상시키는 디자인 때문에 논란이 된 2020 도쿄패럴림픽 메달. /조선DB
욱일기를 연상시키는 디자인 때문에 논란이 된 2020 도쿄패럴림픽 메달. /조선DB

일본 정부의 이같은 해명에 대해 노동신문은 "신성한 올림픽 축전을 정치선전장으로 만들려는 일본반동들의 속심은 다른 데 있지 않다"며 "군국주의 부활의 공간으로 삼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욱일기를 응원도구로 사용하는 행동은 "과거 일본의 침략으로 불행과 고통을 강요당한 아시아 인민의 마음속 상처를 또다시 헤집는 것"이라며 "올림픽 경기대회를 제대로 치르려거든 아시아는 물론 세계의 민심을 외면하지 말고 욱일기와 같은 잡스러운 것을 오물장에 내던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스포츠 경기장에서는 어떠한 정치적 시위도 없어야 한다"면서도 "경기 중 (욱일기로 인한) 우려가 발생하면, 각 사안별로 살펴보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24/201909240086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