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中, 북한의 벗으로 언제나 함께"…리수용 "북중 관계 높은 단계로 발전"

평양을 방문했던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지 못하고 4일 중국으로 돌아갔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5일 "(노동당 부위원장) 리수용 동지는 4일 의례방문하여온 왕의(왕이) 동지를 만나 친선적인 분위기속에서 담화를 하였다"면서 "왕의 동지는 노동당 위원장 김정은 동지께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습근평 동지가 보내는 따뜻한 인사와 훌륭한 축원을 전하여드릴 것을 리수용 동지에게 부탁하였다"고 전했다. 또 노동신문은 별도 기사를 통해 "왕의(왕이) 동지가 우리나라(북한)에 대한 방문을 마치고 4일 귀국하였다"고 전했다.

다시 말해 왕이가 리수용을 만나 '김정은에게 시진핑의 인사를 전해달라'고 부탁하고 북한을 떠났다는 뜻으로, 왕이와 김정은의 면담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왕이는 이 자리에서 "김정은 위원장 동지의 영도 밑에 조선(북한) 인민이 전진 도상의 어떤 난관도 성과적으로 극복하며 노동당이 제시한 전략적 노선과 목표들을 반드시 실현하리라는 것을 굳게 믿는다"며 "그 길에서 중국은 조선의 동지, 벗으로 언제나 함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북중 관계는 "70년간의 역사적 시련을 이겨낸 공동의 귀중한 정신적 재부"라면서 "쌍방 공동의 노력으로 중조(북중) 친선관계를 훌륭히 수호하고 공고히 하며 발전시켜나감으로써 중조 친선의 밝은 앞날을 안아오기 바란다"고 했다.

리수용은 이에 "조중 두 당 최고 영도자 동지들께서 이룩하신 중요한 합의를 철저히 관철하여 외교관계 설정 70돌을 맞이하는 올해에 전통적인 조중 친선 협조 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승화 발전시킬 것"이라고 했다.

직접적 언급은 없었으나 왕이-리수용 면담에서는 북한과 미국의 실무협상 상황,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갈등 및 홍콩 문제 등 현안이 논의됐을 것으로 보인다. 내달로 예측되는 김정은의 방중을 위한 실무적 논의도 오갔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노동신문은 왕이가 방북 기간 평양어린이식표품공장을 참관했다는 소식도 전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05/2019090501064.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