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C 화상회의, 文대통령은 불참… 靑 "맞대응땐 상황만 악화될 것"
내부에선 "北이 도 넘었다" 불만
 

북한이 문재인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며 또다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쐈지만, 청와대의 '대북(對北) 인내'는 16일에도 이어졌다. 평화경제와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8·15 경축사의 대북 기조가 북한의 도발에도 변함없이 유지된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대통령에 대한 비난이 도를 넘었다" "정말 북한의 속내를 알 수 없다"며 혼란스러워하는 분위기였다.

북한이 이날 오전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하자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대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하는 NSC 상임위를 열었다. 방식도 대면 회의가 아니라 화상 회의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라서 화상 회의를 열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 참석 대신 관련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날까지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6번째 이어졌지만 NSC 전체회의를 한 번도 열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상황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하는 것"이라며 "청와대가 직접 맞대응할 경우 북한도 맞대응하면서 상황이 악화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미·북 간 비핵화 실무 협상이 조만간 재개될 때까지 상황 관리를 하겠다는 방침이다. 북한이 최근 잇따라 미사일 도발을 하는 것도 실무 회담을 앞둔 '협상력 높이기'로 보고 있다. 청와대의 침묵도 '비굴함'이 아니라 '전략적 인내'라고 얘기했다.

그러나 청와대가 내부적으로 대북 대응 수위를 조금씩 높이려는 기류도 감지된다. 청와대는 이달 들어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관계장관 회의를 열었지만 이날은 NSC 상임위를 열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번 조국평화통일위 담화는 보다 성숙한 남북관계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불만스러운 점이 있더라도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또 "불만이 있다면 대화로 해결하자"고 했다.

청와대는 당초 직접 대북 입장을 발표하는 것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남 비난 담화를 낸 곳이 '조평통'이기 때문에 카운터파트인 통일부가 입장을 표명토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북한이 우리 민족 최대 경사인 광복절 다음 날 우리에 대해 험담을 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도를 넘는 무례한 행위"라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17/2019081700181.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