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NSC 안열고 유감 표명도 안해
野 "청와대, 北도발 의도적 축소"
 

청와대는 한·미 연합훈련 이틀째인 6일 북한이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쏘자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나 상임위원회는 열지 않았다. 청와대는 북한이 우리를 겨냥해 "맞을 짓 하지 말라"고 밝힌 데 대해서도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날까지 2주간 4차례 이어진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북한은 이날 도발 직후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과 남조선 당국은 우리로 하여금 국가 안전의 잠재적, 직접적 위협들을 제거하기 위한 대응 조치들을 취하도록 떠민 책임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며 "남조선이 그렇게도 '안보 위협'에 시달리고 있다면 차라리 맞을 짓을 하지 않는 것이 더 현명한 처사일 것"이라고 했다. 이날 합참에 따르면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 비행 거리는 약 450㎞다. 경북 성주에 위치한 미군 사드 기지를 겨냥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경협이 잘되면 평화 경제로 일본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한 바로 다음 날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에 불만을 표출하면서 사드 기지를 타격할 수 있다는 무력시위를 했다는 것이다.

미사일의 고도가 약 37㎞인 것은 지난달 25일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쐈던 2발의 신형 단거리 미사일 고도(약 50㎞)와 비교할 때 더욱 낮은 각도로 발사된 것이어서 저고도 정밀 타격 능력을 한층 과시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관계장관회의가 끝난 뒤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연이은 단거리 발사체 발사의 배경과 의도를 분석하고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전반적인 군사 안보 상황을 점검했다"고 했다. 청와대는 지난달 25일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을 때는 NSC 상임위를 열고 "강한 우려를 표현했다"고 했다. 하지만 이번엔 유감 표명도 없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 발사체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의도 등을 먼저 분석하는 것이 순서"라고 했다. 그러나 야당은 "대통령이 우리를 겨냥한 도발에 침묵하는 것이나, NSC 상임위가 아닌 관계부처 장관회의만 연 것은 북한 도발의 의미를 의도적으로 축소하려는 것 아니냐"고 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미사일을 쏘는 사람들과 어떻게 경협을 한다는 말이냐"며 "국민들 분통 터지는 이야기만 하고 있다"고 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개성공단도 재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평화경제라는 허무맹랑한 미사여구로 국민을 기만하고 현혹하려 한다"며 "핵을 절대 포기 못 하겠다고 버티고, 하루가 멀다 하고 미사일 도발을 일삼는 북한과 언제, 어느 세월에 경제협력을 해서 일본을 이기겠다는 것이냐"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8/07/201908070024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