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최근 북방한계선(NLL) 일대에 중·대형 군함을 추가 배치한 것으로 7일 확인됐다.
 
지난달 15일 북한 목선이 강원도 삼척항에 정박해 있다./독자 제공
지난달 15일 북한 목선이 강원도 삼척항에 정박해 있다./독자 제공

국방부가 최근 국회 국방위원회에 보고한 '북한 소형목선 관련 보완대책'에 따르면, 군은 최근 NLL 일대에 중·대형함 1척을 추가 배치하고, 해상 초계기와 해상 작전 헬기 초계 횟수를 늘렸다. 또 해상감시 UAV(무인항공기)를 전방 전진기지에 전개해 운용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국방부는 또 대대급 UAV와 열상감시장비(TOD)-3형 등 전시 운용되는 지상작전사령부 예하의 일부 감시장비를 해안경계용으로 전환하고, 신형 해안 감시레이더를 조기 전력화하겠다고 밝혔다. TOD는 2형, 3형 두 종류가 있는데, 이 가운데 3형만이 주·야간 감시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비경계부대에 있는 TOD-3형을 해안경계용으로 우선 전환하기로 했다. 군은 또 올해 안에 40대 가량의 TOD-3형을 추가배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군은 이 밖에 헬기 형태의 '캠콥터 S-100'를 해상경계작전에 우선 투입하고,군단급에 배치된 '송골매' 등 다른 UAV의 활용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도로 해군은 신형 해상레이더인 'GPS200K' 10여 대를 오는 9월부터 2025년까지 동·서·남해 등 전국 레이더기지에 순차적으로 배치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가 뒤늦게 이런 조치에 나선 것은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귀순 사건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데 따른 경계 감시 증강 조치로 보인다. 국방부는 보고서에서 "우리 군은 이번 상황과 관련해 엄중한 위기의식을 견지하고 있다"며 "경계 작전을 근원적으로 개선하겠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07/201907070032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