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북한이 비핵화할 때까지 대북 제재는 유지하겠지만, 인도적 지원이나 연락사무소 개설을 하는 등 북한과의 외교 관계를 개선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하는 동안 모든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은 ‘완전히 동결’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2일(현지 시각) 미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지난달 30일 비건 대표가 트럼프 대통령 방한(訪韓) 수행 뒤 귀국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전용기 안에서 취재진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전했다. 악시오스는 비건 대표가 북한 비핵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미국이 북한과의 ‘기브 앤드 테이크(주고 받기)’에 임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6월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확대정상회담 전 북한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6월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확대정상회담 전 북한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비건 대표는 이날 트럼프 행정부 내 대북 강경파보다 북한 문제에 더 유연하게 대처할 용의가 있음을 내비쳤다. 그는 "우리가 김 위원장에게 제공할 수 있는 건 인도적 지원, 대화 채널 확대, 상호 주재원 파견 같은 것"이라며 "트럼프 행정부는 아직 대북 제재를 해제할 준비가 돼 있지 않지만, 인도적 지원이나 외교 관계 개선 등으로 양보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행정부가 ‘완전한 비핵화’라는 목표를 포기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가 원하는 것은 대량파괴무기(WMD)의 완전한 동결"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미국이 북핵의 완전 폐기가 아닌 ‘핵동결’로 방향을 틀 수 있다는 지난달 30일자 뉴욕타임스(NYT)의 보도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NYT는 이와 관련해 트럼프 행정부가 ‘완전한 비핵화’ 목표에서 한 발 물러선 대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 내부에서 암묵적으로 북한의 ‘핵 보유국’ 지위를 인정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북 강경파’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논의한 적도, 들어본 적도 없다"며 보도를 부인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03/2019070301000.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