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北어선' 축소 발표에 청와대 개입했을 가능성 높아져
 

국방부가 '언론 관련 대응 상황을 청와대에 보고하고 가이드라인(PG)을 작성한다'는 내용의 내부 훈령을 만들어 놓은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국방부는 그동안 "언론 대응마저 일일이 청와대의 지시에 따른다"는 의혹을 받아왔지만, "필요에 따라 협의하는 것"이라고 해왔다.

본지가 이날 입수한 '국방 전략적 소통(SC) 훈령'에는 언론 보도 등에 대응하는 국방부의 구체적인 전략이 담겼다. 국방부는 이 훈령의 '언론의 오·왜곡·추측성 보도 대응' 항목에서 '상황 발생 시 국방부 SC 계획에 따라 BH(청와대)에 자료를 보고하고 PG 작성,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개최 등을 협의한다'고 적시했다. 군 관계자는 "결국 뒤집어 말하면 BH가 국방부의 언론 대응 관련 자료와 PG를 알고 있는 셈"이라며 "국방부가 알아서 언론 대응을 하며, 청와대는 관련 사항을 모른다는 건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했다. 또 국방부 정책실의 역할 중에는 '청와대 및 NSC와의 정보 교류 및 보고·건의'가 명시됐다. 훈령을 통해 조직적으로 청와대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뜻이다.

군 안팎에서 그동안 국방부의 언론 대응에 대해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말은 많았지만 실체 확인은 어려웠다. 이번 북한 목선 귀순 사건에서도 군이 축소 발표를 하는 듯한 인상을 주자 청와대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라는 얘기가 나왔지만, 청와대는 부정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발표문을 사전에 알고 있었지만 일일이 간섭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청와대와의 협의는 일방적인 것은 아니다"면서도 "하지만 현 정권 들어 청와대 협의 과정에서 군 관련 사안들이 내부 의견과 다르게 바뀌는 경우가 있었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22/201906220026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