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조건 없다...모든 이니셔티브 아우를 준비됐지만 '비핵화' 조치가 핵심"
"시진핑, 방북기간 北비핵화 관련 건설적 메시지 보낼 것으로 기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가 19일(현지 시각) "미·북 양측이 유연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건 대표는 이날 미국 워싱턴 D.C에서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과 동아시아재단이 개최한 전략대화 행사에서 한 기조연설과 질의응답을 통해 "우리는 이 문제를 푸는 데 실패했던 지난 25년간의 공식을 뛰어넘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과의 협상을 향한 문이 활짝 열려 있다. 너무 머지않은 미래에 실질적인 방식으로 대화를 재개하게 되기를 기대하고 희망한다"고도 했다.

그는 "미·북은 실무레벨에서 아직 협상을 재개하지 않았지만 공개적으로든 비공개적으로든 직접적이든 제3자를 통해서든 많은 의사소통이 있어왔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북한에서 일일이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보내는 메시지에 대해 매우 신중하길 원한다"면서도 "(대화) 조건을 제시하고 있느냐고 물었는데,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9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열린 애틀랜틱 카운슬과 동아시아재단의 전략대화 행사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9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열린 애틀랜틱 카운슬과 동아시아재단의 전략대화 행사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우리는 비핵화에 대한 의미 있고 검증 가능한 조치들 없이는 충분한 진전을 이룰 수 없다. 그것이 이 문제의 핵심"이라며 "미·북 정상이 약속한 모든 이니셔티브를 아우를 준비가 돼 있으나 우리는 모든 걸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협상팀이 실무 협상에서 비핵화 문제를 논의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며 "이것이 단언컨대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의 협상팀이 비핵화를 포함한 모든 이슈에 대한 협상 권한을 부여받아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도 북한과 비핵화의 정의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면서 "우리가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다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비핵화 개념 합의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비건 대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20∼21일 방북에 대해서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다려보자"면서도 "시 주석이 평양 방문 기간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건설적이면서도 적절한 메시지를 계속 보낼 것이라는 모든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이 무역 등 여러 영역에서 경쟁과 불일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문제를 접근하는데 있어서는 꽤 좋은 관계를 구축해왔다"며 "중국은 (대북정책에 있어) 100% 우리와 동의한다"고 했다. 이어 "나는 이에 대해 지나치게 낙천적인(Pollyannaish) 것은 아니지만, 중국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길 원하며 한반도내 대량살상무기(WMD)의 제거를 추구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는 미국을 위해서가 아니라 중국의 국익 문제"라며 "이 경우 미국과 중국의 국익이 일치하는 만큼, 지속적인 협력의 토대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미국은) 동아시아 역내에서 2대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만큼 더 가까운 관계를 가진 나라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공통의 목표를 달성해가는 여정에서 우리와 함께할 것이라는데 매우 큰 확신을 갖고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이달말 방한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20/2019062000932.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