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1년반 이상 핵실험 도발 없어"

핀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현지 시각) "2017년 11월 이후 지금까지 1년 6개월 이상 북한으로부터 핵실험이나 중장거리 미사일 같이 국제사회를 긴장시키는 도발이 없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핀란드 수도 헬싱키에 있는 대통령궁에서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향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어떻게 진행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화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고, 남북·북미 간 대화의 계속을 위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기에 조만간 남북·북미 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미·북 정상) 회담이 합의 없이 끝났기에 대화 교착 상태가 아니냐는 염려가 있는 것으로 알지만,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서로 간 신뢰와 대화 의지를 지속해서 표명하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이미 많은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남북관계는 서로 간의 무력 사용을 금지하고 적대행위를 중단하기로 했다"며 "그에 따라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이 매우 완화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미 간에도 미국 대통령이 북한 최고 지도자와 직접 만나 비핵화를 담판하는 사상 초유의 일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미 두 차례 정상회담 이뤄졌다"고 했다.

이어 '3차 미·북 정상회담 개최지로서의 핀란드 가능성과 회담 주선 여부'에 대한 질문에 문 대통령은 "핀란드는 미·러 정상회담을 주선한 바 있다"며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북·미 간 (직접) 대화가 이뤄지고 있어 3국 주선이 필요한 상황은 아니라고 보지만 혹시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핀란드에 도움을 청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핀란드는 작년에 두 차례 남·북·미 간 트랙 2 대화 기회를 마련해 남·북·미 간 이해가 깊어지도록 도움을 준 바 있다"며 "니니스퇴 대통령은 오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한국 정부 입장을 다시 한번 강력하게 지지하시면서 앞으로도 필요할 경우 계속해서 기여를 해주시겠다는 약속을 해주셨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트랙 2 대화'는 지난해 3월 핀란드에서 열린 남·북·미 3국 간 반관반민(半官半民) 대화, 지난해 10월 핀란드에서 열린 남·북·미·중 4국 간 반관반민 대화를 뜻하는 것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이에 니니스퇴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몹시 어려운 문제"라고 전제한 뒤 "핀란드가 앞으로 EU(유럽연합) 이사회 의장국이 되면 어떻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지지할 수 있을지 많은 논의를 할 것"이라며 "언제든 외교적 지원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10/2019061002576.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