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우리측에 발병 통보 안해… '의료정보 공유' 합의 위반 소지
 

서호 통일부 차관은 3일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것과 관련, "북측에서 돼지열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정부가 (약품·장비를) 지원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 차관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접경 지역 방역·방제 회의에서 "미국과도 당연히 (장비 반출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해야 한다고 보고, 실무 차원에선 의견을 교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아직 북측에서 구체적으로 장비 지원 등을 요청해 온 것이 없지만, 북측 답이 오면 같이 협의할 것"이라고 했다. 서 차관은 "대북 제재에 걸려 있지 않은 것, 걸려 있는 것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작년 8월 중국에서 발생한 뒤 최근엔 북한 자강도 등지로도 번졌다. 정부는 지난달 31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에 '방역 활동에 협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서 차관은 "무엇이 필요한지 말해주면 함께 협력 방안을 논의하자고 포괄적으로 얘기한 것"이라고 했다. 북측은 이후 이날까지 우리 정부에 아무런 답변을 주지 않았다. 이 같은 북측 대응과 관련, 일각에선 작년 11월 남북이 전염병 정보 등을 교환하도록 한 '보건·의료 합의'에 반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총리실 간부회의에서 "지금 북한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매우 빠르게 남하하며 확산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지금부터는 최고 수준의 방역 태세를 가동하기 바란다"고 했다. 접경 지역의 거점 소독 시설, 통제 초소 설치는 물론 전국 6000여 양돈 농가 일제 점검과 가상 방역 훈련을 지시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04/2019060400345.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