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세상] 국방연구원 세미나서 기조 강연 "核·화생방 빼면 北 겁낼 것 없어"
 

송영무 전 국방장관

송영무〈사진〉 전 국방장관은 16일 "김정은(국무위원장)은 자유 민주 사상에 접근한 상태"라고 했다. 송 전 장관은 이날 한국국방연구원(KIDA)의 '2019년 안보학술세미나' 기조 강연을 통해 냉전시대가 끝났고 "김대중·김정일, 노무현·김정일 시대와 비교해볼 때 대화 상대가 바뀌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전 장관은 과거 북한이 옛 소련으로부터 군수물자를 지원받았지만 "현재 김정은이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나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을 찾아가 전쟁할 테니 지원해달라고 하면 그게 가능하겠느냐"며 "이제는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현재 북한의 핵과 화생방(무기)만 빼면 북한을 겁낼 이유가 없다"며 "(북한 군사력에 대한) 정량 분석에 치우치다 보니 북한이 강한 것처럼 느껴진 면이 있다"고 했다. 미군 전력에 대해서도 "지상군과 공군 현역이 2만8500명이 주둔하고 있고, 미 해병대는 동북아 해역에서 대기하고 있다"며 "500여명의 군사고문단만 존재했던 반세기 전과 완전히 다르다"고 했다.

그는 9·19 군사 합의에 대해서는 "당시 대통령의 의도를 받들어 '일방적 양보는 없다' '꼭 상대적으로 하라' '한 번에 다 하지 말라' '과거 잘잘못을 따지지 말고 미래지향적으로 하라'는 그런 지침들을 제가 갖고 있었다"고 했다. 송 전 장관은 "(남북이) 상호 신뢰를 구축해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분야 협력을 견인하려면 이 군사합의서는 꼭 이뤄져야 한다"며 "몇 년 후가 될지 모르지만, 대한민국 역사를 바꿔 미래로 나아가게 하는 중요한 합의서로 평가받기를 기대해본다"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17/201905170028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