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도발 11분 뒤 ICBM 시험발사… 석탄 불법 운송한 北선박 압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 시각)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주시하고 있다"며 "아무도 그 일에 행복하지 않다"고 말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지난 4일과 9일 연이어 탄도미사일 도발을 한 것에 대해 불쾌감을 표시하면서 경고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 미국 정부는 이날 대북 제재 위반으로 북한 화물선을 압류한 사실을 공개하고, 북한 도발 11분 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 발사하는 등 실력 행사에 들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북한 도발과 관련한 질문에 "그것들은 단거리 미사일이었다"며 "우리는 잘 살펴보고 있다. 지켜보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들(북한)이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미·북 협상이 중단될 수도 있다는 경고로 해석됐다. 미 법무부는 이날 북한 석탄을 불법 운송했다 지난해 4월 인도네시아에 억류된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압류했다고 밝혔다. 미국이 대북 제재 위반 혐의로 북한 화물선을 압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 공군은 9일 오전 0시 40분 ICBM '미니트맨3'를 시험 발사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11분 후다. ICBM 시험 발사는 보통 수개월간의 준비를 거쳐 이뤄지지만, 이번 시험 발사는 지난 1일 이후 8일 만에 이뤄졌다. 미 해군 역시 이날 북한 미사일 발사 수 시간 후 비무장(탄두를 장착하지 않은)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폭스뉴스는 전했다.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은 이날 "우리는 작전이나 (대응) 태세를 바꾸지 않았다. 외교가 실패할 경우 필요한 준비를 계속 유지할 것이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11/2019051100199.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