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방북한 러시아 의회 대표단에 러시아 여객기를 구매할 의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14일(현지 시각)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의 평양발 기사에 따르면 평양을 방문한 세르게이 네베로프 러시아 하원 부의장은 "북한 측이 항공 안전을 제고하기 위해 신형 러시아 항공기를 구입하는 데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세르게이 네베로프 러시아 하원 부의장. /타스통신

네베로프 부의장은 북한 외무성과의 회담에서 민간항공과 항공 안전 문제를 논의했다. 그는 북한이 신형 러시아 여객기를 도입하면 러시아 승객뿐만 아니라 북한에 가는 다른 외국인에게도 좋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베로프 부의장은 "우리는 평양과 블라디보스토크를 오가는 항공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는 당연히 이 항로에 더 진보되고 안전한 항공기가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또 "민간항공 부문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대화는 계속 유지돼야 한다"고 했다.

북한과 러시아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와 울란우데, 베트남 하노이를 오가는 항공기에 러시아제 여객기를 도입하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타스통신은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북한 고려항공은 전통적으로 러시아 항공기를 여객기로 이용해왔다. 북한은 지금도 러시아제 T u-204기로 블라디보스토크와 울란우데, 중국의 베이징, 상하이, 선양을 오가는 국제선을 운항하고 있다. 러시아제 Il-18과 Tu-154 항공기는 북한 국내선에 쓰인다.

이날 네베로프 부의장은 옛 소련과 북한이 맺은 경제문화협력협정 70주년을 맞아 러시아 하원 대표단을 이끌고 공식적으로 평양을 방문했다. 대표단은 오는 16일 방북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15/2019041500427.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