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경제 제재를 통한 대북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의소리(VOA)는 9일(현지 시각) 미국 재무부가 북한 등의 불법 금융 활동을 단속하기 위한 내년 회계년도 예산을 확대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날 하원 금융위원회 세출위원회 산하 금융정부부문 소위원회 청문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에서 "재무부 테러·금융 정보국과 금융범죄단속반의 내년 회계년도 예산을 전년 대비 1460만달러(약 166억원) 이상 늘렸다"고 말했다.

앞서 미 재무부는 테러·금융 정보국과 금융범죄단속반의 2020회계년도 예산을 2억9141만달러(약 3323억원)로 책정했다.
 
조선DB

므누신 장관은 "늘린 예산은 불량 정권과 테러리스트, 조직범죄단, 대량살상무기 확산범 등으로부터 미국 금융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쓸 것"이라며 "사이버 범죄와 가상화폐 범죄 대응 능력을 확대하고 정보기술 분야에도 투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미·북 정상회담 결렬 이후 미국은 대북 경제 제재 고삐를 죄고 있다.

미국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 반(FinCEN)은 지난달 8일 북한을 돈세탁·테러자금 지원 관련 최고 위험국가로 분류하고 미 금융기관에 거래 주의보를 내렸다. 같은 달 8일 미 재무부도 북한 금융기관들과 거래할 경우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의 대북 금융거래 주의보를 발령했다. 재무부는 자금 세탁과 테러 자금 문제 등으로 북한을 8년 연속 ‘대응 조치’가 필요한 나라로 지정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4/10/2019041000668.html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